1. 개요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로봇부터 천천히 기본에 대하여 생각하며 글을 써봅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로봇부터 천천히 기본에 대하여 생각하며 글을 써봅니다^^
로봇은 3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건', '프로그래밍', '동작'. 이어서 이야기하면 어떠한 '조건'에 '프로그래밍'한대로 '동작'하는 자동기계입니다.
최근에는 의미가 조금 추가되어 '인간과 비슷하게 만들어' 정도가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웬만한 것들은 로봇처럼 안보이는 거겠지요^^
여기에서 '조건'이 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원을 켜면 동작하고, 끄면 정지하는 것은 그냥 기계. 전원을 켰는데 어떠한 상황에 따라 움직이고 또, 움직이지 않는 다면 비로소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동작
입력 값에 따라 프로그래밍 한대로 동작하는 다양한 장치들을 말합니다. '출력 장치'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만, 이는 좁은 의미인 듯 하고, 동작을 위한 모든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모터, 스피커, LED, 몸체, 기어, 링크 등이 될 것이고, 사람으로 따지면 팔, 다리, 입 등이 되겠지요^^
1. 모럴머신 (moralmachine.net)
인공지능이 내리는 도덕적 결정에 대한 인간의 관점을 수집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테스트 후 나의 관점과 평균적 관점을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 문항이 13개로 적어서 2~3번 해서 비교해 보면 좋습니다.
(많은 문항 중 랜덤으로 13개가 나옵니다.)
테스트할 때 꼭 그림에 대한 설명을 읽고 해야 합니다.
수업에 활용할 때는 선생님이 화면을 보여주면서 공통의 상황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말하게 합니다.
의견이 충돌되어 과열되지 않게 조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람의 관점은 다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맞고 틀리는 지 알 수 없습니다.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교해보고 이해하며 다른 관점도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각자가 해보면서, 나의 관점과 평균적 관점도 비교해보면 좋습니다.
평균 관점과 나의 나의 관점이 다른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며, 문항이 적어 정확한 관점이 아니라는 것을 지속 강조합니다.
사이트 링크
기계 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App입니다.
주로 학습 장치로 웹캠을 많이 이용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웹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happycreative.co.kr/manual/detail.php?idx=28
1. 티쳐블 머신
간편하게 이미지, 사운드, 포즈를 기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티쳐블 머신을 먼저 사용해보고 다른 App을 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학습된 결과를 다운받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url 링크로 내 코딩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
2. 머신러닝포키즈
텍스트, 숫자 또는 이미지를 분류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고, 스크래치를 추가하여 프로젝트와 게임 제작이 가능합니다.
링크
3. MIT Media lab의 Cognimates
링크
4. 엔트리
인공지능 탭 ->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를 이용하여 기계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링크
엔트리 - 우리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요 (playentry.org)
5. 엠블록5 (mBlock5)
스프라이트 확장에서 기계학습을 추가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수 입니다.
링크
mBlock Block-Based IDE- Coding for Beginners
6. Colaboratory
파이썬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링크
1. 텐서플로우 Playground
뉴럴 네트워크 모델링을 시각화 통해 경험해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텐서플로우를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링크
A Neural Network Playground (tensorflow.org)
2. ConvNetJS (스탠포드 대학)
딥 러닝 모델을 데모하고 교육하기 위한 javascript 라이브러리 입니다. 자습서와 설명서가 있습니다.
링크
1. Google Experiments
기계 학습 실험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실험을 소개하고 소스를 오픈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링크
1. Quick, Draw
주제에 대한 그림을 빨리 그리면, 어떤 그림인지 인공지능이 확인합니다.
확인 후, 해당 그림을 클릭하면 어떻게 알 수 있었는지 알려줍니다.
2. AutoDraw
그림을 그리면 인공지능이 어떤 그림인지 상단에 보여줍니다.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선택된 그림이 그려집니다.
링크
3. Sketch-RNN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 다음에 그리면 좋을 것 같은 모습을 표시해 줍니다.
4. NVIDIA GauGan
사실적인 그림을 쉽게 그리게 해줍니다.
링크
5. Petalica Paint
스케치한 그림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채색을 해줍니다.
링크
6. Alportraits
셀카를 올리면 다양한 느낌의 초상화로 바꾸어 줍니다.
스마트기기로 App을 설치하여 사용하며, 이 외에도 비슷한 많은 App이 있습니다.
링크
AIportraits • 초상화를 멋지게 보이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
7. 미드저니
텍스트(영어)를 입력하면 AI가 그림을 그려줍니다.
현재 베타 버전이며, 디스코드 회원가입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콜로라도 미술대회 디지털 아트 부문에서 미드저니가 그린 그림이 1위를 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 사이트 접속
-> 계정만들기
-> 화면에서 newbies... 로 시작하는 방을 찾아 클릭
-> 입력 박스에 /imagine 입력 후 프롬프트 화면에서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영어로 적어줍니다.
-> AI가 그림을 그려주고,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링크
1.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기념 두들
링크
2. Semi-Conductor
카메라 앞에서 지휘를 하면 지휘자의 포즈를 보고 템포와 크기를 조절하며 연주를 합니다.
링크
Semi-Conductor (semiconductor.withgoogle.com)
3. Nsynth: Sound Maker
다양한 소리를 합성하여 새로운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링크
NSynth: Sound Maker (experiments.withgoogle.com)
4. Seeing Music
음악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줍니다.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음악, 비디오 파일을 바로 사용해도 됩니다.
링크
Seeing Music (creatability.withgoogle.com)
5. Freddie Meter
프레디 머큐리의 노래를 부르면 인공지능이 프레이 머큐리와 얼마나 비슷한 지 알려줍니다.
링크
6. Blob Opera
4명의 오페라 가수의 목소리를 기계 학습한 모델을 이용합니다,
마우스를 위아래로, 좌우로 움직이면 다양한 목소리를 냅니다.
1. Code.org
튜토리얼을 따라가며 인공지능에 대하여 학습니다.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링크
2. 아키네이터
스무고개 게임과 비슷합니다.
실제, 소설, 만화 인물을 생각한 후, 인공지능이 물어보는 것에 대하여 답변을 하면, 인공지능이 그 인물을 맞춥니다.
저는 홍길동을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맞추어서 깜짝 놀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