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실행한 화면이 한국어가 아닌 경우, 프로보 스크래치 상단의 언어버튼을 클릭하여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2. USB 드라이버 설치
1) CPU블럭과 USB 다운로더 케이블을 연결 후 컴퓨터에 USB를 꽂아줍니다.
2) USB 드라이버 -> USB 드라이버 설치프로그램 실행을 클릭합니다.
3) 검정색 USB 드라이버 설치(신형)를 클릭합니다.
4)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고, 설치가 다 되면 완료를 클릭합니다.
3. CPU블럭에 HEX 파일 다운로드 (처음 구입 후, 또는 프로그램 업데이트 후 최초 1회만 실행)
CPU블록을 PC와 USB케이블로 연결한 후, 다운로드 -> 커넥트용 스크래치 HEX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띠리리리 소리가 나다가 삐이익~ 소리가 나면 완료가 되며,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4. 연결
1) 프로그램 실행 후 CPU 블록과 PC를 USB 다운로더로 연결
2) 삐이익~ 소리와 함께 자동으로 연결 됩니다.
3) 연결이 되면 연결 아이콘이 서로 붙으며 파란색으로 되고, CPU 블록도 표시됩니다. 또한, 연결 아이콘은 한 번 클릭하면 연결 해제, 다시 클릭하면 연결이 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4) 연결이 잘 안되면 연결 프로그램을 재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됩니다.
5. 모드 설정
1) 모드를 클릭한 뒤 내가 학습할 단계를 선택합니다.
2) 레벨 2부터는 이전 단계를 학습 완료해야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재미있는 스토리를 따라 말랑말랑 코딩여행을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2.3. CPU 블록
CPU 블록은 프로그래밍한 대로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를 제어합니다.
모든 포트는 방향이 있어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거꾸로 끼울 수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1. 입력 포트
입력 신호를 받는 포트이며, 적외선 센서 블록, 스위치 블록 등 입력 장치를 연결합니다.
2. 출력 포트
전기 신호를 내보내는 포트로, LED 블록, 모터 블록 등 출력 장치를 연결합니다.
3. FND 포트
숫자를 표시하는 FND 블록을 연결 전용 출력 포트입니다.
4. 모터 포트
모터 동작 신호를 보내는 모터 전용 출력 포트입니다.
5. 배터리 포트, 전원 버튼
CPU 블록에 전원 공급을 켜고 끄는 스위치 버튼입니다. 간단한 동작은 USB 다운로더를 통해 공급 받는 전기로 충분하지만, 모터와 같은 많은 전기에너지가 필요할 때는 배터리를 연결합니다.
6. 배터리 점퍼
배터리 블록 한 개만 사용할 때 배터리 점퍼를 P2에 꽂아 P2의 두 핀에 전기가 흐르도록 합니다. 이 점퍼를 빼면 배터리 블록 1개를 연결하면 CPU 블록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겠지요?^^
7. 리셋.스타트 버튼
프로보 커넥트에서 사용되는 로봇 설정 버튼으로 말랑말랑 코딩여행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 단계별 주요 구성품
3.1. 레벨 1
레벨 1의 주요 구성품 입니다.
USB 다운로더
1. CPU블록
로봇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코딩 내용을 기억하고 다른 부품들을 제어하는 역활을 합니다. (블록에 꽂혀있는 점퍼는 빼지 않습니다.)
2. 회전센서 블록
회전하는 위치를 숫자 값으로 알려주는 센서입니다. 오디오 소리를 크고 작게 하는 볼륨 조절 장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3. 스위치 블록
스위치를 누르면 숫자 1, 누르지 않으면 0의 신호를 CPU 블록에 전달합니다.
4. 적외선 센서 블록
발광부와 수광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광부는 적외선을 발사하고, 물체에 반사되어 들어오는 적외선의 양을 수광부가 감지합니다. 물체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태양광의 적외선이 바로 수광부에 들어가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태양광 아래나 낮에 창가에서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LED블록 레드, 블
전기가 흐르면 빨간색, 파란색으로 빛을 내는 LED입니다. LED는 다른 전구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어 인테리어, 신호등, 스마트폰, TV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6. USB 다운로더
코딩된 내용을 컴퓨터와 CPU 블록이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USB 다운로더로 연결되어 있는 동안 CPU블록은 컴퓨터에서 전원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