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실행한 화면이 한국어가 아닌 경우, 프로보 스크래치 상단의 언어버튼을 클릭하여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2. USB 드라이버 설치
1) CPU블럭과 USB 다운로더 케이블을 연결 후 컴퓨터에 USB를 꽂아줍니다.
2) USB 드라이버 -> USB 드라이버 설치프로그램 실행을 클릭합니다.
3) 검정색 USB 드라이버 설치(신형)를 클릭합니다.
4)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고, 설치가 다 되면 완료를 클릭합니다.
3. CPU블럭에 HEX 파일 다운로드 (처음 구입 후, 또는 프로그램 업데이트 후 최초 1회만 실행)
CPU블록을 PC와 USB케이블로 연결한 후, 다운로드 -> 커넥트용 스크래치 HEX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띠리리리 소리가 나다가 삐이익~ 소리가 나면 완료가 되며,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4. 연결
1) 프로그램 실행 후 CPU 블록과 PC를 USB 다운로더로 연결
2) 삐이익~ 소리와 함께 자동으로 연결 됩니다.
3) 연결이 되면 연결 아이콘이 서로 붙으며 파란색으로 되고, CPU 블록도 표시됩니다. 또한, 연결 아이콘은 한 번 클릭하면 연결 해제, 다시 클릭하면 연결이 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4) 연결이 잘 안되면 연결 프로그램을 재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됩니다.
5. 모드 설정
1) 모드를 클릭한 뒤 내가 학습할 단계를 선택합니다.
2) 레벨 2부터는 이전 단계를 학습 완료해야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재미있는 스토리를 따라 말랑말랑 코딩여행을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2.3. CPU 블록
CPU 블록은 프로그래밍한 대로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를 제어합니다.
모든 포트는 방향이 있어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거꾸로 끼울 수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1. 입력 포트
입력 신호를 받는 포트이며, 적외선 센서 블록, 스위치 블록 등 입력 장치를 연결합니다.
2. 출력 포트
전기 신호를 내보내는 포트로, LED 블록, 모터 블록 등 출력 장치를 연결합니다.
3. FND 포트
숫자를 표시하는 FND 블록을 연결 전용 출력 포트입니다.
4. 모터 포트
모터 동작 신호를 보내는 모터 전용 출력 포트입니다.
5. 배터리 포트, 전원 버튼
CPU 블록에 전원 공급을 켜고 끄는 스위치 버튼입니다. 간단한 동작은 USB 다운로더를 통해 공급 받는 전기로 충분하지만, 모터와 같은 많은 전기에너지가 필요할 때는 배터리를 연결합니다.
6. 배터리 점퍼
배터리 블록 한 개만 사용할 때 배터리 점퍼를 P2에 꽂아 P2의 두 핀에 전기가 흐르도록 합니다. 이 점퍼를 빼면 배터리 블록 1개를 연결하면 CPU 블록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겠지요?^^
7. 리셋.스타트 버튼
프로보 커넥트에서 사용되는 로봇 설정 버튼으로 말랑말랑 코딩여행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4. 진도가 맞지 않을 때
1. 지구본 아이콘을 8회 이상 빠르게 클릭합니다.
2. 프로보 동작을 클릭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3. 수정을 원하는 레벨의 블럭을 옮깁니다.
4. 수정을 원하는 챕터와 미션을 설정 합니다.
5. 비밀번호 입력 시, 총 숫자 길이가 길더라도 마지막 4자리 숫자만 정확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입력하는 숫자가 12301230120811처럼 앞에 여러 숫자가 포함되어 있어도 마지막 4자리(0811)가 맞으면 정상적으로 인증됩니다.
즉, 입력된 숫자의 마지막 4자리만 확인되므로, 앞부분에 어떤 숫자가 오더라도 인증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 점 참고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6. 블럭을 클릭합니다. 노란색 테두리가 나오는지 꼭! 확인하세요!
7. 코딩여행으로 모드 변경시 설정한 챕터와 미션부터 시작됩니다.
2.5. 로봇 움직임이 이상할 때
- 노란색으로 표시된 홈 부분의 각도에 주의해서 조립해요.
- 각도가 맞지 않으면 로봇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요.
3. 단계별 주요 구성품
3.1. 레벨 1
레벨 1의 주요 구성품 입니다.
1) CPU블록
로봇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코딩 내용을 기억하고 다른 부품들을 제어하는 역활을 합니다. (블록에 꽂혀있는 점퍼는 빼지 않습니다.)
2) 스위치 블록
스위치를 누르면 숫자 1, 누르지 않으면 0의 신호를 CPU 블록에 전달합니다.
3) 적외선 센서 블록
발광부와 수광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광부는 적외선을 발사하고, 물체에 반사되어 들어오는 적외선의 양을 수광부가 감지합니다. 물체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태양광의 적외선이 바로 수광부에 들어가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태양광 아래나 낮에 창가에서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회전센서 블록
회전하는 위치를 숫자 값으로 알려주는 센서입니다. 오디오 소리를 크고 작게 하는 볼륨 조절 장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5) USB 다운로더
코딩된 내용을 컴퓨터와 CPU 블록이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USB 다운로더로 연결되어 있는 동안 CPU블록은 컴퓨터에서 전원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레벨 1 : 기본 코딩 개념 익히기
3.2. 레벨 2
레벨 2의 주요 구성품입니다.
1) 배터리 블럭
- 배터리 블럭은 건전지를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모터처럼 전류를 많이 사용하는 부품을 동작시킬 때 직접 전원을 공급해주는 전원 공급 장치입니다.
- 배터리가 부족할 때 CPU에서 "삐비빅! 삐비빅!"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 이 때 CPU의 R(리셋)버튼을 눌러보고, 그래도 계속 경고음이 발생하면 새 배터리로 교체해주세요.
2) 기울기 센서 블럭
- 기울기 센서 블럭 안에는 아주 작은 쇠구슬이 들어있어 기울기에 따라 쇠구슬이 움직이면서 전기신호가 연결되거나 끊어져서 CPU 블럭에 입력신호를 주는 센서에요.
3) 소리 센서 블럭
- 소리 센서 블럭은 사람에게 비유하면 귀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소리의 진동을 감지하는 마이크가 들어있어서 소리의 크기를 아날로그 값으로 나타낼 수 있어요.
- 주로 스마트폰이나 헤드셋 등에 사용되지요.
4) 자석 센서 블럭
- 자석 센서 블럭은 센서 가까이에 자성을 띤 물체를 감지해서 CPU 블럭에 입력신호를 주는 센서예요.
- 주로 노트북이나 침입 경보기 등에 사용된답니다.
5) 진동 모터 블럭
- CPU 블럭에 출력신호를 받으면 아주 작은 모터가 회전하면서 진동을 일으키는 블럭이에요.
- 주로 휴대전화나 카페 진동벨등 진등으로 알림을 주는데 많이 사용돼요.
레벨2
3.3. 레벨 3
레벨 3의 주요 구성품입니다.
1) 모터블럭
- 모터 블럭은 전기에너지를 회전운동에너지로 바꿔주는 부품이에요.
- 전기에너지의 크기에 따라 모터가 회전하는 속도가 달라지며, 전기에너지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모터가 회전하는 방향이 달라져요
2) 터치 센서 블럭
- 스마트폰이나 PC의 터치스크린과 같이 화면에 손을 대면 정전기를 감지하여 CPU 블럭에 ON / OFF 입력신호를 전해주는 센서예요.
- 스위치 센서와 같이 눌렸을 때 와 눌리지 않았을 때를 감지하지만, 터치 센서는 스위치 센서보다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어요.
3) 압력 센서 블럭
- 압력 센서 블럭은 물체가 누르는 힘을 측정하는 센서로, 물체가 누르는 힘이 커질수록 전류량이 증가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측정한 힘의 크기를 아날로그 값으로 나타내요.
4) 조도 센서 블럭
- 조도 센서 블럭은 주변 빛의 양을 측정하여 밝고, 어두운 정도를 감지하는 센서예요.
- 어두워지면 자동으로 불이 켜지는 가로등이나 주변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변하는 핸드폰 밝기 조절 장치 등에 사용돼요.
3.4. 레벨 4
레벨 4 주요 구성품
레벨 4의 주요 구성품입니다.
1) 심박 센서 블럭
심박 센서 블럭은 적외선 빛을 피부에 쏘았을 때 심장의 펌프 작용으로 혈관에 혈액량이 많으면 반사되는 적외선 빛의 양이 적어지고, 반대로 혈액량이 적으면 반사되는 적외선 빛의 양이 많아지는 원리를 이용해 사람의 심박수를 측정하는 센서예요.
2) 고무 스위치 센서 블럭
고무 스위치 센서 블럭은 버튼을 누르면 전류가 흐르고, 손을 떼면 전류가 차단되는 '누름 스위치' 종류의 하나예요. 고무의 탄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딸깍 딸깍' 소리 없이 작동이 조용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며, TV 리모컨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3) 초음파 센서 블럭
영어로 울트라소닉 웨이브라고 부르는 초음파는 사람의 귀로 감지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소리를 말해요. 초음파 센서는 이러한 초음파를 발사하여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초음파를 감지하고, 그 시간을 계산하여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예요. 마치 박쥐와 돌고래가 장애물을 감지하는 방식과 비슷하지요.
4) 가속도 센서 블럭
가속도 센서 블럭은 기울어진 정도를 알려주는 센서예요. 기울기 센서 블럭과 다른 점은 기울기 센서 블럭은 기울어졌는지 아닌지를 디지털 신호로 전달되지만, 가속도 센서 블럭은 기울어진 각도에 따라 얼만큼 기울어졌는지를 아날로그 신호로 전달시켜주기 때문에 드론 및 스마트폰 등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어요.
3.5. 레벨 5
레벨 5 주요 구성품
레벨 5의 주요 구성품입니다.
1) 컬러 센서 블럭
컬러 센서 블럭은 빛의 색깔을 감지하는 센서예요.
컬러 센서 안에는 LED와 색깔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들어 있어요.
LED가 빛을 쏘면 사물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빛의 색깔을 센서가 삼원색(RGB)으로 분류하여 색깔을 구별해요.
컬러 센서는 제품 생산 시 색깔을 분류하는 분류기에 사용되기도 해요.
2) 무한 회전 센서 블럭
무한 회전 센서 블럭은 회전 센서와 같이 회전하는 위치를 숫자 값으로 알려주는 센서예요.
회전 센서는 360도 회전이 아닌 최대 회전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는 반면, 무한 회전 센서는 360도를 무한적으로 회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요.
3.6. 레벨 6
레벨 6 주요 구성품
레벨 6의 주요 구성품입니다.
1) 나침반 센서 블럭
나침반 센서 블럭은 우리 친구들이 학교에서 사용하는 나침반과 같은 원리예요.
나침반은 지구의 자기를 이용하여 자침(자성을 띠는 바늘)으로 동, 서, 남, 북의 방향을 알 수 있어요. 나침반 센서도 동, 서, 남, 북의 방향을 알 수 있으며, 기준 위치에서 어느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움직인 방향'도 알 수 있어요.
2) 멀티 터치 센서 보드
멀티 터치 센서 보드에는 다른 센서 블럭들과 다르게 8개의 키가 있어요.
그리고 8개의 키마다 전기 신호를 감지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센서 역할을 해요.
멀티 터치 센서 보드에는 전기 신호를 감지하는 8개의 센서가 연결되어 있지요.
3) 블루투스(마스터/슬레이브)
말랑말랑 코딩메이커 레벨 6에서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로봇과 컴퓨터의 통신을 연결해요.
블루투스는 무선 통신 기술로, 로봇과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로봇의 동작을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컴퓨터에 전송할 수 있어요.